(이미지 출처 : 구글, 넷플릭스 사이트)
평소 다큐멘터리 영화를 즐겨 보진 않았는데, 최근 재미있는 컨텐츠들이 다큐멘터리 영화에 있는 것 같다.
어제 밤 우연히 알게 된 다큐멘터리 영화 "알파고(ALPHAGO)"는 2년 전 우리나라, 아니 전 세계를 떠들썩하게 만들었던,
"인간 vs 인공지능"의 대결을 과정을 보여주는 컨텐츠 였다.
최근에 인공지능(A.I)라는 붐이 전 산업에서 이야기 되고 있는데, 그 관심을 더 키워준 것이 바로 이세돌과 알파고의 대결이 아닌가 생각한다.
다큐멘터리의 내용의 일부만 이야기 한다면 (전체 이야기를 하는 것은 스포가 될 것 같고, 꼭 한번 보면 좋을 것 같다)
알파고를 개발한 회사 (딥마인드, 지금은 구글 딥마인드(google deepmind)로 이야기되는 것 같음)가 왜 바둑을 선택 했는지, 그리고 이세돌과 대결을 하게 되었는지, 그리고 다큐멘터리의 가장 재미있는 부분인 "이세돌 vs 알파고"의 5번의 대결에서 보여지는 현장의 모습은 하나의 영화를 보는 것 같은 느낌이었다
또한 그 대상이 우리나라 사람인 바둑의 신 "이세돌"이라는 점이 더욱 흥미 있게 볼 수 있게 하였다.
특히 영상에서 보여지는 알파고의 구성 요소를 설명하는 부분은 글을 통해서는 쉽게 이해 되지 않았던 것을 영상을 통한 설명으로 인해서 쉽게 눈에 들어 오는 계기가 되었다.
(※ 참고: 알파고 구성 요소 - 다큐멘터리 일부)
1) Policy Network : 유명 기사들의 대국들을 동일하게 학습 시켜서 모방하는 훈련을 함
2) Value Network : 판의 각부분을 평가하고 특정부분의 승률을 계산해냄
3) Tree Network : 여러 변화망을 보면서, 다음 둘 부분을 예측함
이 작품은 이세돌과 알파고의 대국의 시작부터 끝까지 긴장감을 가지고 집중하게 볼 수 있게 만든다.
이미 우리는 결과를 알고 있으면서도, 계속 빠져들게 하는 것은 현장의 모습 그대로를 생생하게 전달하고 있기 때문이다.
보는 내내, 인간 세계의 대표인 이세돌 9단의 대결에 임하는 자세를 보면서, 프로의 모습을 느낄 수 있었다.
사실 역사의 기록으로 남겨질 수 있는 대결이기 때문에 부담이 되었을 텐데
1) 거부하지 않고 도전하는 자세
2) 대결을 진행하면서 상대를 존경하고 인정하는 자세
3)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최선을 다하는 자세
모든 것에 임하는 자세를 어떤 마음가짐을 가지고 해야 할지에 대한 본보기가 되지 않을까 생각된다.
주위 사람들에게 한번쯤은 꼭 추천하고 싶은 작품이다